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세상

고독사 사전에 막아 보려는 좋은 시도 서울 살피미

by ohmyworld 2021. 10. 4.
반응형

 

고독사 사전에 막아 보려는 좋은 시도 서울 살피미

 

스마트폰 앱을 통한 고독사 예방 사업 '서울 살피미'를 들어보셨나요?

강서구 신문 강서까지 뉴스를 보다가 좋은 사업인 것 같아 적어봅니다.

해당 앱은 원래 경남 합천군에서 개발한 것을 서울시와 협력을 맺으며 현재는 서울 전 자치구에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직은 준비 중인 곳도 있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관할 자치구에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집중 지원이 되는 대상은 중장년층 1인 가구(50~64세)이며 이외에도 홀몸 어르신과 중증질환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해당하는 분들입니다. 

서울 살피미 애플리케이션

운영 방식을 살펴보면 '서울 살피미'를 설치한 후 대상자의 스마트폰 사용(화면 터치, 송수신 내역 등) 등의 움직임이 일정 시간 동안 관찰되지 않는 경우 동주민센터 담장자 혹은 앱 설정 시 보호자에게 알림이 가는 형식입니다. 

이런 문자를 받게 된 담당자나 보호자는 전화나 방문을 하여 대상자의 안전을 확인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요즘 개인 정보 유출 등의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별도의 서버 없이 운영된다는 점에서 개인정보 유출의 우려가 없다고 합니다. 


'서울 살피미' 이용절차

  1. 스마트폰으로 앱 설치 '서울 살피미' 
  2. 앱 '환경설정'에서 발신자 이름, 연락처 등 입력
  3. 긴급 구호자 연락처 입력
  4. 일정한 시간 동안(환경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음)  스마트폰 사용이 없을 때 긴급 구호자에게 알림 문자 전송
  5. 필요시 긴급 출동하거나 전화연락 등 가정방문을 통한 안전 확인

 

※ 아이폰 이용 불가


지정시간은 최소 6시간 이상이며 긴급 구호자는 다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호 문자를 발송하기 전에는 본인의 확인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30분 간의 경고음도 울리게 되어 있습니다.

휴대폰이 꺼져 있으면 앱 작동이 불가하니 배터리 충전을 항시 확인해 보셔야겠고요. 이는 절전모드일 때도 동일합니다.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앱이다 보니 위치정보 서비스도 켜 두셔야 합니다. 

당연히 보호자 연락처 변경이 있다면 앱에서 번호를 변경하시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지요. 

무엇보다 이 앱은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 없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주변에 혹시나 걱정되는 중장년 1인 가구가 있다면 자신의 번호를 저장해 두는 것도 고독사 예방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급증하는 1인 가구 중에서도 50~64세의 중장년층이 현 사업의 집중 대상이 되고 있는 이유가 다른 세대의 고독사 비율보다 훨씬 웃돈다는 아픈 이유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독사 예방 사업 '서울 살피미'에 대해 나누어 봤는데요. 

지금 돌아봐야 할 이웃이나 가족, 친지 등이 계시다면 미루지 마시고 바로 앱을 설치해 둡시다. 

 

https://youwin.tistory.com/20

 

독거어르신의 증가와 문제 그리고 나의 생각

독거어르신(홑몸어르신) 실태 저는 개인적으로 다양한 가족 문제 중에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이 독거노인(홑몸어르신)의 실태입니다. 아래 그래프처럼 1990년대에서 2010년까지 엄

youwin.tistory.com

 

https://youwin.tistory.com/18

 

1인가구 비율 증가! 문제와 개선방안

'1인가구'의 증가 네 집중 한 집이 1인 가구라고 할 정도로 그 수가 크게 증가한 우리 사회는 삶의 모습이 이전에 없었던 형태로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1995년 1인가구가 일반

youw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