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구석구석

제주 가볼만한곳 성읍민속마을 입장료 무료입니다.

by ohmyworld 2020. 12. 8.
반응형

 

제주 가볼만한곳 성읍민속마을 입장료 무료입니다. 

 

역사가 깊은 곳이라 그런지 들어가 보니 왠지 타임슬립 한 듯한 느낌이 드는 곳! 어릴때 가봤는데 그때는 별로 기억도 나지 않고 남편도 재방문인데 다시 한번 가보자 해서 둘이 2년 전에 방문해 봤어요.

남편은 20년 전에 안 좋은 기억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때와는 다르기 때문에 용기를 갖고 재방문을 해봤습니다. 결론은 "가길 잘했다."입니다.벌써 2년이나 지났지만 둘다 신나게 잘 돌아다녔습니다. 

그런데 사람이 별로 없어서 그랬는지 고즈넉하니 잠시 쉬어 가기 좋았습니다. 옷만 따뜻하게 잘 챙겨 입고 간다면 저는 오히려 겨울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왠지 겨울에 옛날 느낌이 더 날 것 같은 곳이에요.

물론 제주도는 바람이 강해서 너무 추운 날은 빼고요.^^

성읍민속마을 사이트 안내에 따르면 소요시간 1시간이라고 나왔던데 저희 부부는 천천히 둘러봐서 그랬는지 1시간 더 걸렸습니다.  여기는 어느 권역인지는 기억이 안나는데 날씨가 좋아서 그랬는지 사진이 참 이쁘게 나와준 것 같습니다.(제 생각이지만...)

성읍마을은 조선조 태종 10년(1410년) 성산읍 고성리에 설치되었던 정의현청이 조선조 세종 5년(1423년) 이곳으로 옮겨진 이래 500여 년간 현청 소재지였던 유서 깊은 마을이다.

출처. 성읍민속마을 사이트

 

동백꽃이 피는 시기여서 곳곳에 예쁘게 만개한 동백꽃도 실컷 구경했고요. 땅에 떨어진 꽃잎도 어쩜 그렇게 예쁜지 사진을 엄청 찍어댔던 것 같아요. 사진은 적당히 한 장만 올려봅니다. 

성읍민속마을은 제주도 전통 초가집에서 체험도 가능하다고 해요. 사이트에서 예약해서 체험하시면 될 것 같아요. 특히 최근에 마을 주변에서 개발 사업을 하며 유적 유물들이 발굴되어서 신석기시대의 역사적 중요 가치를 알 수 있는 자료가 확보되었다고 합니다. 

유명한 제주 오메기술부터 고소리술, 제주민요 등의 문형문화재 전수관이 2012년도에 개관되어 성읍민속마을의 전승활동을 지원하고 있기도 해요. 


성읍마을 무형문화재 현황
국가지정 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지정일 1989.12.4.)
도지정 무형문화재 제3호 오메기술(지정일 1990.5.30.)
도지정 무형문화재 제11호 고소리술(지정일 1995.4.20.)
도지정 무형문화재 제118호 성읍리초가장(지정일2008.4.18.)

출처. 성읍민속마을 사이트

그리고 사이트에 보시면 추천 관람코스가 있어요. 관람코스대로 돌아보셔도 좋을 것 같고 저처럼 발길 닿는 대로 다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제주 동쪽 여행코스로 시간을 정해서 다니신다면 추천 코스대로 돌아보시는 것이 더 효율성이 있겠네요.  

제주 가볼만한곳으로 성읍민속마을을 추천하는 이유는 고즈넉한 예스러움을 찾는 분들께는 좋은 장소일 것 같아서 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사람이 많은 곳은 일부러 피해 다니는 상황이기도 해서 어쩌면 적당한 장소가 아닐까 싶어요.

물론 역동적으로 여행을 하시는 분들께는 지루할 수도 있겠지만 저처럼 조용한 곳을 찾아 걷고 싶으신 분들은 괜찮은 곳일 것 같습니다. 

출처. 성읍민속마을 사이트 

6가구로 운영하는 체험가옥에서 숙박체험도 가능합니다. 6가구의 사진도 각각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고 예약까지 되네요. 그리고 3월에서 10월까지는 제주도 민요, 오메기술, 고소리술 체험을 할 수 있는 전통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아니었다면 하절기에는 민요공연도 있었겠지만 아쉽게도 내년을 기대해 봐야 할 것 같아요. 특산품 판매점에서는 마유크림이나 말기름, 고사리 같은 특산품도 구매가능하고 체험공방, 식당, 카페 등의 상가로 운영되고 있으니 자세한 것은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