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세상

2021년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 취득준비

by ohmyworld 2020. 7. 14.
반응형

그림출처. pixabay


올초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합격한 학우 언니 한 명이 떠오릅니다. 작년에도 열심히 공부를 하시더니 장학금을 2년 내내 받으시던데 1급 시험까지 단번에 따시고 스터디까진 아닌데 함께 공부 도움 주고받던 학우들의 부러움을 샀었지요. 

저도 사실 시험은 치를 수도 있었지만 수술을 받고 코로나니 뭐니 핑계로 시험 자체를 포기해버려서 지금 생각하면 아깝기도 하고 너무 지레 겁을 먹은 것 같기도 합니다. 그냥 마스크 딱 끼고 떨어져도 다녀올 걸 그랬어요. 아 아까운 내 응시료 ㅜㅜ. 이 아쉬움을 내년에 있을 1급 시험에 도전하며 달래 봐야겠어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 뭐든 정보가 중요한 법! 지금부터 하나씩 준비하면 가능성이 조금은 올라가지 않을까요?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① 시험과목(총 8과목) : 사회복지 기초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응시 조건 : 4년제 학위와 사회복지사 2급 or 전문대졸 필수 17과목 사회복지사 2급(전문대졸 사회복   지사 2급 소지자는 사회복지사업 경력 1년 이상 필요하답니다.)

③ 합격 기준 : 각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 6할 이상을 받으셔야 합격! 

※ 결격사유나 자격취소 등의 세부적인 내용들을 큐넷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힘들게 2급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1급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아깝게 그냥 놔두기는 싫더라고요. 그래서 꼭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위의 8과목을 분명 공부를 하긴 했는데 머릿속에 뭐 이리 남아 있는 게 없는지.. 다른 분들도 저와 같나요? 아니면 머리에 쏙쏙 내용들이 들어오나요? 졸업과 동시에 자격증 따시는 분들이 제일 부러웠는데 일단 그건 물 건너갔으니 ㅋㅋ

암튼 올해 2020년부터 바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기준이 강화되어서 미리 잘 취득해 두었다고 생각해요.. 물론 그렇다고 지금 공부 시작하시는 분들이 더 힘들 것이다라는 어두운 얘기는 아니고요.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사회복지의 세세한 분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꼭 2급 취득하셔서 내년에 있을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에 함께 도전해 보도록 해요. 시험일정이 아직 나오진 않았지만 올해의 시험일정이 2월 8일이었으니까 내년에도 그즈음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의 6개월 정도가 남았으니까 후회 없이 공부를 시작해 봐야겠어요.

벌써 날도 덥고(또 핑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제32회 시험 : 2020년 8월 29일)도 앞두고 있으니 전 거의 9월쯤에나 시작하게 될 것 같네요. 

스터디라도 결성해보고 싶은데 각자의 시간에 맞추기도 쉽지가 않고 사실 방통대 공부할 때에도 스터디 많이 하시던데 확실히 각자의 공부 방식들이 다 있는 거 같더라고요.

스터디를 하면서 더 집중이 잘 되시는 분들 혹은 저처럼 소소하게 정보 주고받는 학우님들과 함께 담소 나누면서 각자의 공부스타일을 찾아나가는 분들. 스터디를 하던 각자 공부를 하던 일단 뭐든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겠죠. 오늘도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 머릿속에 공부 내용들 쏙쏙 들어오기를 바라봅니다.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