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세상

'사회복지분야'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by ohmyworld 2020. 7. 12.
반응형

 

오늘은 저번 글에 이어 예고했던 사회복지분야에 대해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혹인 이미 각자의 어떤 분야에서 열심히 근무하고 계시는지 나누고 싶었어요. 일단 현장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분들의 얘기가 너무너무 궁금해서 유튜브를 찾아봤는데 '사회복지사 버미쌤'이라는 유튜버를 발견하고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은 느낌이 들었어요. 앞으로도 제 티스토리 글 쓰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youtu.be/llj2VtkIZxw 클릭하시면 되요. 저는 개인적으로 버미쌤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지만 이 분의 진심 어린 유튜브 내용에 공감하여 팬이 되었어요^^. 또 어떤 내용에서는 약간 현타가 오기도 했지만 그것도 제게는 꼭 필요한 것이니까요. 어떤 현타냐면 나이는 있고 사회복지사는 되고 싶은데 경쟁이 치열한 곳을 입사하려고 하는데 나의 스펙은 생각하지 않고 안된다고만 생각한 그런 좀 부끄러웠던 부분이요. 아 곱씹으니 좀 쓰라립니다. 각설하고 사회복지사가 되려고 한다면 이 다양한 분야들을 이해할 수 없으면 안 될 것 같아요. 그래야 적어도 입사할 곳의 타깃을 정할 수가 있지 않겠습니까? 아무것도 정하지 못한 채 갈 일을 잃고 헤매지 않으려면...

 

 

 

 

저도 사회복지를 공부하기 전에는 이렇게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는지 몰랐어요. 여러분은 어떤 분야가 제일 먼저 떠오르셨나요? 저는 맨 먼저 생각나는 것은 '노인복지'입니다. 아무래도 *고령사회이다보다 아이들이 뛰어노는 모습보다는 어르신들의 모습이 더욱 많이 보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저번 글에도 말씀드렸듯이 외할머니와의 추억 때문인 몰라도 노인복지분야에 제일 많은 관심이 있어요. 물론 이 외에도 아동복지, 청소년 복지, 장애인복지, 교정 사회복지, 학교 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 등 분야는 매우 다양하더라고요. 그리고 사회가 더 발전하고 복잡해질수록 더 세분화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저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공부를 했기때문에 제가 공부했던 '사회복지개론' 교재를 참고로 정리해보려 합니다. 다시 정리해보려 책을 펴 드니 힘들었던 시간들이 떠오르네요ㅎㅎ. 공부는 역시 계속해야 함을 절실히 느낍니다. 다 까먹었어요. 그때는 어떻게 해서든 시험 점수를 잘 받아보려고 외우는 쪽에 포커스를 맞추다보니 잘 몰랐었는데 다시 보니 교재가 참 깔끔하고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방통대 교재의 퀄리티는 정말 좋다고 많이 들었었는데 그냥 나온 얘기가 아닌가 봅니다. 일단 간략히 표로 작성해야 한눈에 보일 것 같네요.

 

사회복지분야 사회복지 대상 및 간략한 특징
아동복지 아동복지법에 따른 아동은 18세 미만의 사람으로 규정 / 사회적 약자로 인식하여 아동을 보호하는 것이 중심
청소년복지 청소년기본법에 따른 청소년은 9세이상 24세 이하 / 가장 변화가 심한 생애주기에 있는 청소년의 사회적 위험에 대처
노인복지 고령사회 진입 / OECD 국가중 노인빈곤율, 자살율 1위의 노인의 위험에 대처
가족복지 가족개개인 아닌 가족 구성원 자체를 지향 / 사회 및 노동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족돌봄' 
장애인복지 해당 사회의 대응 모습에 따라 다른 정의의 장애개념 / 개별적, 자선적 접근 ---> 사회적, 제도적 접근으로의 변화, 발전 모습 
여성복지 여전히 성차별주의의 지속으로 사회적 약자에 위치 / 여성의 빈곤화 심화, 여전히 제한적 수준의 정치참여
교정사회복지 교정시설에 수용된 혹은 퇴소한 클라이언트 / 사회적응능력 향상 후 사회 일원으로 살아가기
학교사회복지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 교육지원 사회복지 / 학교라는 주된 실천 장소에서 학교 교육을 목적을 달성 
의료사회복지 병원, 의료기관의 환자와 가족을 대상 / 환자의 회복, 재활 및 그 가족의 문제를 원조 하거나 도움
군사회복지 군인과 그 가족 / 대상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군대 내의 각종 문제를 대응하여 군대의 목표 완수를 위한 개입
지역사회복지 개념은 나라마다 상이하나 개인 대상층 보다는 넓은 개념 /  복잡한 사회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함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knoupress) 사회복지개론 참조-

(나름 간략하게 정리했는데 혹시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에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3학년 편입해서 2년동안 일과 공부의 병행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선택해서 시작한 것이었기 때문에 끝가지 마무리를 하고 싶었죠. 가끔 너무 힘들 때는 왜 사람들이 중간에 포기하는지 이해가 되더라고요. 그런데 잘 마무리하고 자격증까지 받고 나니 보상받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현재 공부 중이신 분들께는 응원을 드리고 싶고 저처럼 취업 준비 중이신 분들께는 함께 으쌰 으쌰 용기를 나누고 싶네요.^^ 저는 일단 내년에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을 위하여 지금부터라도 티스토리에 조금씩 공부했던 것을 복기하여 가도록 하겠습니다. 

 

 

 

 

 

*고령사회 : UN에서 정의한 고령사회는 고령인구 비율 14% 이상일 때를 의미하고 우리나라는 2017년에 고령사회로 진입함.

참고 : 고령화 사회(7%) - 고령사회(14%) - 초고령사회(20%) 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