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세상

생애주기별 다양한 서비스 복지로에서 확인가능

by ohmyworld 2020. 8. 18.
반응형

생애주기별 다양한 서비스 '복지로' 확인하세요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보장서비스가 나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어느 생애에 속해 있는지 보시고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를 확인해 보실 수가 있어요. ‘복지로’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간단히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애주기별 전체 분류 - 임신·출산 / 영유아 / 아동·청소년 / 청년 / 중장년 / 노년

이 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임신·출산에 대해서만 정리하려고 해요. '임신·출산'에는 크게 네 가지로 또 분류되는데 산모건강, 아이건강, 재직자, 생활지원이 있습니다.

1. 산모건강 :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생후 6개월~18세 지원하고 접종일 기준 생후 6개월 이상인 경우만 접종 가능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1회 지원 / 보건소 및 위탁의료기관 방문하여 신청!

임신부는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산모 수첩, 고운맘 카드 등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의료급여 

의료수급권자, 생애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타법에 의한 수급권자가 대상이 되며 선정기준이 매우 다양하여 반드시 필요하신 분들은 직접 사이트 방문하셔서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의료급여임신, 출산진료비지원 

의료급여 수급자 중 임신 중이거나 출산(유산 및 사산 포함)한 수급권자 및 출산한 1세 미만의 자녀를 지원합니다.

임신·출산 진료비로 60만원을 지원합니다. (쌍둥이 이상 다태일 경우 100만원)


표준모자보건수첩 제작 및 배부 

임신부 또는 출상사실이 확인 된 영유아 중 보건소에 등록된 자를 지원합니다

산모수첩 및 어린이건강수첩 제공

이 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있어요.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긴급복지 해산비 지원,의료급여 선택의료급여기관제,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2. 아이건강 

선천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의료급여수급권자 영유아건강검진비 지원,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관리

3. 재직자 

출산육아기고용안정장려금, 모성보호육아지원(출산전후휴가(유산·사산휴가 포함) 급여, 육아휴직등 급여 

4. 생활지원

에너지바우처, 국민연급 출산크레딧, 입양숙려기간 모자지원사업,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어촌 가사도우미 지원, 아동통합서비스지원(드림스타트사업)


나의 복지 정보조회,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카테고리도 있으니까요. 아직 본 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못하신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이렇게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생애주기별 복지알림이서비스를 신청하시는 것도 편리할 것 같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하지 않아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생각보다 매우 다양한 사회보장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는데 사실 몰라서 서비스를 못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시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