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세상

빅데이터 이제는 복지사각지대도 발굴해주네요!

by ohmyworld 2020. 8. 16.
반응형

빅데이터 이제는 복지사각지대도 발굴해주네요!

얼마전에 독거어르신과 1인가구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어요. 그와 더불어 제4차 산업혁명과 사회복지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대략 요약하자면 독거어르신 및 위기의 1인 가구와 4차산업혁명 분야인 ai와의 연결을 통해 혼자 지내는 어려움을 해소 시켜볼 수 있지 않을까? 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이번에 기사를 보다가 ai는 아니지만 빅데이터와 관련한 기사가 있어 함께 나누고 싶어 가져왔어요


우선 이 기사는 성동구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성동구에서는 서울시 중위소득 100% 이하 주민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는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코로나로 인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하는데 있어 빅데이터를 이용한 것인데요. 한 예로 자녀들과 연락이 끊긴 어르신께서 생계가 막혔었는데 재난긴급생활비가 떨어질 때 마침 주민센터에서 먼저 안내 전화가 왔다고 해요. 


사실 이렇게 미리 알려주지 않았으면 막막한 시간을 홀로 버텼어야 할 상황이었는데 이런 부분의 사각지대를 찾아나선 것입니다. 


빅데이터를 이용하게 된 계기는 지난 5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접수를 위해 방문한 민원인들이 복지 상담 후에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 경우가 많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때의 신청을 통계자료로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이 분께는 자활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드렸다고 합니다. 당장 필요한 현금만 전달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물론 급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이 돈이기는 하지만) 당당히 자립해 나갈 수 있는 길도 연결해 드리는 것이 또한 중요한 복지 업무가 아닐까 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1인가구가 전체 가구수 대비 41%이며 전체 신청자의 44%, 이 중에 1만 113명은 소득이 전혀없는 상태로 전체 신청자의 15%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성동구에서는 소득이 전혀없는 1인가구를 위기관리군으로 지정해서 집중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해요. 


참고로 데이터분석은 성동구빅테이터센터에서 맡았다고 하는데 저는 성동구에 빅데이터센터가 생긴 줄도 몰랐어요. 이 센터는 이미 작년에 출범을 했고요. 


더 반가운 내용은 성동구 지역내 초등학교 대상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연구도 한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쓰여지면 교통사고에 취약한 초등학생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겠지요.


앞으로 제4차 산업혁명이 어디까지 유용하게 쓰여지게 될지 정말 궁금해 집니다. 아무튼 세상은 제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빨리 돌아가고 있는 것은 맞는 것 같아요. 뭔가 좋은 아이디어가 되지 않을까 하면 이미 세상에 나와 쓰여지고 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 정말 필요한 곳에만 쓰여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






내용은 한겨레 신문, 서울& 기사를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