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세상

요양보호 업무유형 5가지 그리고 내용요점정리

by ohmyworld 2020. 8. 14.
반응형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공부 요점정리 네 번째

오늘은 요양보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업무 유형 및 내용에 대해 요점정리를 해보려고 해요. 요점정리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요양보호 업무의 목적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해요. 어쩌면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요양보호 업무의 목적] 

누구에게? 65세 이상 노인 / 노인성 질병을 가진 65세 미만인 대상자

무엇을? 계획적, 전문적 요양보호서비스 제공

? 장기요양 대상자들의 신체기능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출제빈도 수 높음)에 기여

대상자에게 실질적 요양보호 업무가 도움되려면 인간 욕구를 기본적으로 이해해야합니다. 무엇보다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 제일 우선이고요! 

그러면서 교재에서는 매슬로의 욕구단계를 설명하는데 이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니까 다 아실 거라고 믿고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요양보호 업무의 5가지 유형과 내용>

몇 가지의 제한된 업무(기능회복훈련서비스, 간호처치서비스 등)를 제외하면 요양보호사 업무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표준서비스에서 제시하는 유형과 일치합니다.

1. 신체활동지원서비스(출제빈도수가 가장 높은 부분인 것 같아요!)

세면도움, 구강관리, 머리 감기기, 몸단장, 옷 갈아입히기, 목욕 도움, 식사 도움, 체위 변경, 이동 도움, 신체기능의 유지·증진, 화장실 이용 돕기 등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신체기능의 유지·증진관절구축 예방(출제빈도 수 높음), 일어나 앉기 연습 도움, 보행, 서있기 연습 포함.

문제사례1) 혈압이 높은데도 대상자와 가족이 목욕을 희망한다.

대처) 혈압이 높을 때는 기본적으로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대상자와 가족에게 설명한다.

문제사례2) 식사를 제공하는데 전혀 먹지 않는다.

대처1) 먹지 않으려는 이유를 파악한다.

대처2) 평소에 좋아하는 음식을 준비한다. 

2. 일상생활지원서비스

취사, 청소 및 주변 정돈, 세탁 서비스로 분류!

(취사는 식재료구매(장보기), 특별식이 준비, 주방의 위생관리 등이 포함됨) 

문제사례) 냉장고 안에 있는 유효기간이 지난 식품을 버리지 못하게 한다.

대처) 대상자의 허락 없이 식품을 처분하지 않으며, 대상자와 함께 냉장고 내부를 정리 정돈한다.

3. 개인활동지원서비스

외출 시 동행, 일상 업무 대행 서비스를 의미함!(2. 일상생활지원서비스와 잘 구분해야함!)

(외출시 동행 : 은행, 관공서, 병원 방문 또는 산책 시 부축 및 동행 포함)

(일상 업무 대행 : 물품구매, 약 타기, 은행, 관광서 이용 등의 대행)

문제사례) 고액과 관련된 은행 업무를 맡겨서 부담이 된다.

대처1) 가능한 한 대상자나 가족과 함께 동반하도록 한다.

대처2) 수행 시 사저에 가족에게 알리고 확인을 받는다. 

4. 정서지원서비스

말벗, 격려,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 도움 서비스

(의사소통 도움에는 책 읽어 주기, 편지 대필, 구두로 의사 전달하기, 편지 및 신문 전달, 콜벨대처 등) 

문제사례) 대상자가 서비스 시간 이외에 자주 전화하여 이런저런 푸념을 한다.

대처) 우선 상황을 파악한 후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서비스 시간 외에는 다른 업무로 인해 통화가 어려움을 대상자에게 이해시킨다. 

5. 방문목욕서비스 

목욕 장비를 갖추고 재가 노인을 방문하여 목욕을 제공하는 서비스 

문제사례) 목욕서비스를 위해 방문을 하였는데 집 청소를 부탁한다.

대처) 급여 내용에 없는 서비스는 제공할 수 없음을 설명한 후 정중히 거절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