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구석구석

산굼부리 제주도 억새 명소! 황홀했던 가을 제주

by ohmyworld 2020. 10. 30.
반응형

산굼부리 제주도 억새 명소! 황홀했던 가을 제주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억새가 춤추고 노래하는 제주도의 가을 억새는 보는 것 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보통 억새나 갈대가 군락을 이루며 바람에 흩날리면 황금빛 물결이라는 표현을 쓰잖아요? 정말 딱 맞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제주도에서 살때에는 가을만 되면 바람에 춤추던 억새의 물결에 넋을 놓고 바라보던 시간이 많았는데 서울에 있다보니 그립기만 하네요. 가을을 놓치면 너무나 아까운 제주도랍니다.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너무 아름답고 아련하기도 하고 가을은 추억에 잠기게 하는 계절이어서 이 억새의 물결은 더욱 가을의 운치와 잘 어울리는 듯해요. 억새가 장관을 이루던 몇 년 전 제주의 산굼부리로 가볼게요~ 추억의 계절 가을! 그 가을을 더 깊이 있게 만들어 주는 억새.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위치 :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 166-2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관람시간 : 


3월 - 10월 ▶ 09:00 - 18:40  (입장마감 18:00)

11월 - 2월   09:00 - 17:40   (입장마감 17:00)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관람요금: 


개인 성인 6,000원 / 청소년 및 할인대상 4,000원 / 어린이(만4세이상) 3,000원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관람시간이 약 40분 정도로 제주시내에서 성산방향으로 넘어가는 길(혹은 반대 방향으로 이동)에 잠깐 들러봐도 부담없고 들이는 시간에 비하면 또 아름다운 곳이 바로 제주 억새 명소 산굼부리가 아닐까 해요. 


산굼부리는 지질학적 가치과 식물, 식생의 가치를 품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저도 포스팅하다가 알게된 사실인데요. 한라산의 백롬담 분화구 보다 더 넓다고 하며 그 깊이도 더 깊다고합니다.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이처럼 산굼부리에는 분화구가 있는데 이 안에서 다양한 식물들이 군락을 형성하며 자라고 있습니다. 특이하지만 다른 분화구와는 다르게 여기 산굼부리 분화구에는 물이 고이지 않기때문에 식물군락지 생성이 가능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 한 곳에서 난대, 온대식물이 함께 자라고 있는 것은 기온과 일사량의 차이가 만들어내는 신비로운 자연의 마법 때문이네요. ^^



산굼부리억새©세상과 동행하기



"국내 유일 마르형 분화구?"


마르(Maar)란 자연지리학사전에 의하면 화산활동초기, 단시간의 폭발적 분출작용에 의해서 생기는 작은 언덕으로 둘러싸인 화산을 말한다. 마그마 안에 있는 가스나 수증기의 폭발로 생기며, 원형의 작은 분화구가 만들지는데, 일반적으로 분화구의 지름이 1km이내다. 폭발시 분출물은 공중으로 비산 되어 화구 주변에 퇴적된다. 


분화구에서 가까운 주변은 분출물이 적으며 화구의 안쪽 벽에 급경사를 이루지만 화구 바깥쪽은 4°미만의 완만한 경사를 이룬다. 우리나라의 경우 제주도 북제주군 조천읍 교래리에 있는 “산굼부리”는 전형적인 마르(maar)에 해당한다고 등재되어 있다.


기존의 6개의 문헌 중에서도 4개의 문헌은 마르형 분화구로 기재되어 있으며 다만 2개의 문헌에 함몰형 분화구일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 종합적인면에서 정밀한 조사가 실시가 된 후에나 논의 할 문제이다.


즉 산굼부리는 제주도의 360여개의 기생(단성)화산체 중 가장 대표적으로 분출형 또는 폭발형 분화구 임에는 틀림없다. 


왜냐하면 1979. 6.18에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단일화산분화구를 천연기념물 제263호 지정되어 보호를 받고 있음은 물론 최근에는 국,내외의 동,식물학자. 지형지질학자, 자연지리학자, 경관전문가, 사진 전문가 등 다양한 방면에서 관심이 대상이 되어 특별한 자연현상으로서의 역사적, 경관적, 학술적 가치가 높고 매우 중요한 자연문화유산적 가치가 높은 문화재지역이며 제주도내에서는 최대의 문화관광지이다.


출처 : 산굼부리 사이트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마르형 분화구는 우리나라에 하나밖에 없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지질학적 가치가 큰 곳이겠지요? 산굼부리는 1년 중에 언제가도 좋지만 저는 가을 억새가 가장 멋있는 것 같아요. 가을에 제주에 간다면 잠시 들러서 억새와 함께 춤 한번 춰보시죠^^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산굼부리와 함께 둘러보면 좋은 제주 동부 가볼만한곳


제동목장방목지 

(상시출입아님 주의!)


제주교래자연휴양림


제주절물자연휴양림


교래손칼국수

(닭칼국수, 보말전복칼국수 등)


성미가든

(닭 코스요리) 


산굼부리 억새©세상과 동행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