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세상

10월 시험 준비하는 요양보호사 시험 요점정리

by ohmyworld 2020. 9. 28.
반응형

10월 시험 준비하는 요양보호사 시험 요점정리 


요양보호사 시험이 취소되어 연기되고 다시 또 일정이 바뀌는 혼돈의 상황 속에서 저처럼 당황하셨던 분들도 계실 것 같고 아니면 맘 편히 또 시험을 기다리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


사실 지난번 요양보호사 시험 요점정리를 나름대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자 마무리 했었어요. 그러면서 시험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11월 7일로 연기되었던 요양보호사 시험이 다시 서울 수도권과 전라도권 지역의 응시생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또 10월 9일 시험으로 앞당겨져 그 과정에서 오히려 더 혼란스러웠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에서도 ‘빨리 보는게 낫겠다.’하는 의견과 ‘시험까지 시간이 촉박하니 그냥 예정대로 11월에 보겠다.’하는 의견으로 나뉘더라고요.


저는 빨리 보려합니다. 시간이 많다고 공부가 잘 되는 것도 아니더라고요. 차라리 집중해서 짧은 시간을 잘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엔 정말로 요양보호사 시험 요점정리의 마지막 시간이 되길 바라면서 정리를 해 보도록 할게요. 사실 저를 위한 요점정리의 시간이기도 합니다만 저처럼 혼란스러웠을 분들과도 나두고 싶은 마음에 아쉬움도 달래보고자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기출문제 풀면서 틀렸던 부분들과 헷갈리는 부분들을 다시 한 번 적어보도록 할게요! 문제풀이 형식은 아니고 나름의 정리랍니다.





1. 만성질환자 사례관리사업 :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이 있는 등급외자와 서비스가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생활습관 개선 등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2. 언어치료/작업치료/기본동작 훈련은 노인장기요양보험 표준서비스 중 ‘기능회복훈련서비스’에 해당합니다.


3. 행동변화 대처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표준서비스 중 ‘치매관리지원서비스’에 해당합니다.


4. 개인활동지원서비스는 ‘외출 시 동행(은행, 관공서, 병원 등의 방문 또는 산책 시 부축)’, ‘일상업무대행(물품구매, 약타기, 은행, 관공서 서비스업무 등의 대행)’이 있습니다.


5. 편지대필은 정서지원서비스 중 ‘의사소통 도움’에 해당합니다.


6. 시설 생활노인 권리보호를 위한 윤리강령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 윤리강령은?

「노인의 권리가 침해될 우려가 있거나 침해받은 경우 이의 회복과 구제를 위한 적극적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 존엄한 존재로 대우받을 권리


7. 시설 생활노인 권리보호를 위한 윤리강령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 윤리강령은?

「대상자의 개별화된 식단 제공/ 잔존능력 고려한 서비스 제공/ 요양보호사의 직무훈련실시」

→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권리


8. 노인의 자산을 동의 없이 사용하거나 부당하게 착취하여 이용하는 행위 및 노동에 대해 합당한 보상을 하지 않는 행위 : 경제적 학대


9. 부양의무자로서 책임을 다하지 않고 의식주 및 의료를 적절하게 제공하지 않고 방치 하는 것 : 방임


10. 월별 입소비용 미남 등 노인데 대한 특별한 보호조치 없이 가족이 연락을 두절하는 학대유형 : 유기


11. 요양보호사는 학대 받는 노인을 보면 노인보호전문기관이나 경찰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12. 노인학대 신고 의무자 : 요양보호사, 의료인, 노인복지시설 종사자, 노인복지 상담원,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13.요양보호사가 대상자로부터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직업성 감염 질환 : 옴/결핵/독감/머릿니/노로바이러스 장염


14.위염 특징 : 배가 고프기 시작할 때 명치 부위 심한 통증 동반하고 식사 후 위가 무겁고 부푼듯한 느낌을 줍니다.


15.만성기관지염의 증상은 체중감소, 잦은 호흡기 감염, 점진적 호흡곤란 심화, 이른 아침 가래 끓는 기침 발생합니다.

(기관지의 만성적 염증으로 기도가 좁아져 호흡곤란, 기관지 확장증이 나타남)


16.[오후에 고열이 있다가 늦은 밤 식은땀과 함께 열이 내림/ 피로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호급곤란과 흉막염 나타남]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은 폐결핵입니다. 


17.폐결핵 의심 대상자와 접촉했을 때 요양보호사의 대처는 2주~1개월 이후 반드시 x-ray 검진을 받아보는 것입니다. 


18.빈혈로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는 대상자가 어지럼증을 호소할 때 우선적으로 처방된 철분제를 복용했는지 확인합니다.


19.노인 대상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빈혈의 원인은 철분부족입니다.


20.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해지며 운동 시 악화되고 안정 시 호전되는 증상의 노인성 질환은 퇴행성관절염입니다.

 



오늘은 스무가지의 요양보호사 시험 요점정리를 해봤습니다. 11월의 시험을 염두에 두고 쉬고 있다가 공부하려니 가물가물하네요. 저처럼 10 요양보호사 시험을 빨리 보실 분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으니 이제 집중하고 공부해 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