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이야기

2025 정기 희년 전대사 순례코스

by ohmyworld 2025. 6. 30.
반응형

 

 

 

 2025 정기 희년 전대사 순례코스

 

 

이번 정기 희년은 하느님의 자비를 기쁘게 되새기는 특별한 시간입니다. 교회는 이 시기를 맞아 전대사를 수여하며, 모든 신자들이 하느님의 크신 자비를 깊이 체험할 수 있도록 초대합니다.

 

서울 교구 곳곳에는 희년 순례지로 지정된 성지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 순례지를 방문하여 기도하고, 전대사의 은총도 함께 누리며 하느님의 자비를 삶 속에서 다시금 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반응형

 

"하느님의 자비를 기억하는 시간으로!"

 

🙏 희년이란?

희년은 하느님의 은총과 자비를 기념하는 특별한 해입니다.
2025년은 가톨릭교회의 희년으로, 순례를 통해 하느님과 더욱 가까워지는 은총의 기회를 누리세요.

 

 

🕊️ 전대사 받는 조건

  1. 진심으로 뉘우치고 고해성사를 받기
  2. 미사에 참례하고 영성체 하기
  3. 교황님의 뜻에 따라 기도하기
    (매일미사 첫 페이지 교황님의 기도 참조)
  4. 지정된 성지 또는 순례지 방문하기
  5. 미사, 말씀의 전례, 시간 전례, 십자가의 길, 묵주기도
  6. 또는 성체조배, 묵상기도, 주님의 기도, 사도신경, 성모님께 간구

 

 

 

🛤️ 2025 정기 희년 전대사 순례코스

 

 

🔵 1코스 (신앙의 뿌리를 걷다)

 

1. 명동대성당 - 한국 천주교회의 상징적인 본당이자 서울대교구 주교좌성당. 1898년 완공된 고딕 양식 건물로, 순교자 유해가 모셔진 신앙의 중심지입니다.

2. 김범우의 집 터 (장악원 터) -한국 천주교 최초의 박해(신해박해, 1791)의 시작점. 김범우는 평신도 교리 선생으로, 그의 집에서 천주교 서적이 발견되며 박해가 일어났습니다.

3. 한국천주교회 창립터 (이벽의 집 터) - 이벽이 중심이 되어 최초로 천주교 교리를 공부하고 신앙을 나눈 장소. 한국 천주교회가 자생적으로 시작된 역사적인 출발점입니다.

4. 좌포도청 터 -조선시대 범죄자 처벌을 담당한 관청. 천주교 신자들도 이곳에서 심문과 고문을 받았으며, 순교자가 발생한 장소로 기억됩니다.

5. 종로성지성당 - 순교자들이 교수형을 당했던 종로 네거리(현 보신각 앞)와 가까운 성지. 순교자들을 기리는 기념 성당으로 순례객이 많이 찾습니다.

6. 광희문 성지 - 조선시대 도성의 남동쪽 문. 천주교 순교자들의 시신이 성 밖으로 내쳐졌던 장소로, 고통과 희생을 기억하는 성지입니다.

7. 가톨릭대 성신교정 - 조선 최초의 사제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가 공부했던 곳의 후신. 현재도 사제 양성을 위한 신학교와 연구 기관이 있는 장소입니다.

8. 석정보름 우물 - 한국 천주교회 초창기 평신도 신자들이 세례를 주던 장소로 알려짐. ‘보름 우물’은 신앙의 생명수가 흘러나오던 곳으로 상징됩니다.

 

 

🔴 2코스 (신앙의 꽃을 피우다)

9. 가회동 성당 - 서울 북촌에 위치한 성당으로, 한국 초기 천주교 신자들의 신앙 유산을 간직한 본당입니다.

10. 광화문 124위 시복 터 - 한국 천주교 순교자 124위의 시복 미사가 거행된 장소로, 현대 한국 교회의 신앙을 상징합니다.

11. 형조 터 - 조선시대 형벌과 사형을 관장하던 관청으로, 수많은 천주교 순교자들이 심문받고 처형된 장소입니다.

12. 의금부 터 - 국가 중대 사건을 다룬 최고 수사기관으로, 천주교 신자들이 고문당하고 재판받은 장소입니다.

13. 전옥서 터 - 조선의 대표적인 감옥이었던 곳으로, 천주교 신자들이 수감되어 순교에 이른 장소입니다.

14. 우포도청 터 - 좌포도청과 함께 도성을 경비하던 관청으로, 천주교 박해 당시 신자들을 체포하고 심문했던 장소입니다.

15. 경기감영 터 - 경기도의 최고 행정기관으로, 초기 천주교 박해의 행정 집행이 이루어졌던 장소입니다.

16. 서소문 밖 네거리 순교성지(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 - 가장 많은 순교자들이 처형된 곳으로, 한국 천주교 최대의 순교 성지이자 신앙의 중심지입니다.

17. 중림동 약현성당 - 서울 최초의 본당 성당으로, 신앙의 중심지 역할을 했으며 현재도 순례 성지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 3코스 (신앙의 열매를 맺다)


18. 당고개 순교성지 - 순교자 수십 명이 참수된 곳으로, 기도와 묵상의 공간이 마련된 대표적인 순교 성지입니다.


19. 새남터 순교성지 - 한국인 첫 사제 김대건 신부를 포함한 많은 성직자와 평신도들이 순교한 성지입니다.


20. 절두산 순교성지 - 병인박해 때 수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참수된 장소로, 현재는 성지와 박물관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21. 노고산 성지 - 초기 신자들이 교리를 공부하고 모임을 가졌던 곳으로, 교리 교육의 중심이던 성지입니다.


22. 용산예수성심신학교 - 한국 천주교 사제 양성을 위한 중심 신학교로, 김대건 신부 이후 사제 양성의 전통이 이어집니다.


23. 왜고개 성지 - 천주교 신자들이 순교한 것으로 전해지는 성지로, 순교자의 희생을 기리는 장소입니다.

24. 삼성산 성지 - 초기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숨어 지내며 신앙을 지킨 은신처로 알려진 산중 성지입니다.

 

그 외 용산 성직자 묘역, 천주고 용인공원묘원 성직자 묘역(총 26개의 순례지)

 

 

함께 순례하며, 하느님의 자비를 마음 깊이 체험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2025년, 은총의 해! 지금 시작해 보아요~

가톨릭에서 정기 희년(Jubilee Year)이란, 특별한 주기의 해(보통 25년마다)로, 하느님의 자비와 용서를 깊이 체험하고 신앙을 새롭게 하는 성스러운 해입니다.

 

 

 

https://youwin.tistory.com/197

 

위령성월 그리고 전대사

위령성월 그리고 전대사 11월은 위령성월입니다. 세상을 떠난 이들의 영혼을 위해 기도하는 달이지요. 그들을 기억하는 일... 정성스레 기도하는 것은 우리 신자들의 소중한 의무인 것 같아요.

youw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