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세상

사회적 기업 프랑스의 예 MBC뉴스를 통해 보다.

by ohmyworld 2023. 2. 5.
반응형

 

사회적 기업 프랑스의 예 MBC뉴스를 통해 보다. 

 

얼마 전 MBC뉴스에서 우연히 프랑스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내용을 접했습니다.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저도 예전에 지역사회에 있는 사회적 기업 카페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한 적이 있었어요. 그라나다카페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로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youwin.tistory.com/22)

본론으로 들어가서 프랑스 샹젤리제 거리에 있는 대형 카페는 사회적 기업으로, MBC뉴스에 따르면 코로나 기간에도 장애인 고용은 오히려 더 늘었다고 합니다.

출처. MBC뉴스 사회적 기업 '카페 주아이유'

 


1.  프랑스 사회적 기업 카페 장애인들을 고용하다. 

프랑스 샹젤리제 거리에 위치한 대형 카페의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일리에스 신입사원은 이곳에서 근무하며 돈을 벌 수 있다는 자부이 있었습니다. 그는 설렘과 기대 속에 출근을 합니다.



이 카페는 유럽에서 11곳의 점포를 두고 있으며 매니저를 제외한 직원은 모두 장애인이라고 합니다. 

[바스코/카페 매니저]
"저희 회사의 철학은 정신,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이며, 일을 통해 만남의 장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아르노/카페 고객]
"이런 통합의 노력이 너무 멋지기 때문에 5분, 10분 기다리는 것도 문제 없어요. 그게 뭐 그리 큰 문제가 되나요? 10분 놓쳤다고. 하루에 24시간이 있는데."

출처. MBC뉴스


위에 인터뷰에서도 보듯 그들은 사회가 통합되어 함께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 측에서는 고용을 제안하고 실천하며 이를 인지한 고객들은 철학을 이해하며 서툰 직원들을 포용해 줄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프랑스의 이 사회적 기업 카페는 경영 실적도 좋아 우수 '사회적 기업'에 선정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카페를 이용하는 포용적 고객들이 우리 한국 사회에도 많이 존재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카페 직원에 의하면 코로나 여파가 있었던 기간에도 고용이 늘었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프랑스의 장애인 실업률도 줄었다고 해요. 

 

장애인들의 교육과 취업을 연계해 정책을 펴고 사회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실천현장이 존재했기 때문이겠죠? 무엇보다 장애인을 고용하는 기업에게 제대로 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장애인과 고용주들이 만날 수 있는 행사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장애인들을 배려의 대상이 아니라 일할 능력을 갖춘 사회적 구성원으로 인식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출처. MBC뉴스

 

 

2. 장애인에게 취업 기회를 주는 사회적 기업의 역할

사회적 기업이 장애인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에 융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포괄적인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장애인에게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장벽을 허물고 다양성과 평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직은 단순히 장애인을 토큰화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공정하고 지원적인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책이 제대로 작동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 접근성 : 사용된 도구 및 기술뿐만 아니라 물리적 작업 공간에 장애인이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 포괄적인 채용 및 채용 관행 : 채용과 채용에서 차별적 관행을 피하고 장애인들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지도록 한다.

▷ 합리적인 숙박 : 유연한 근무 시간이나 보조 기술과 같은 합리적인 숙박 시설을 제공하여 장애가 있는 직원을 지원합니다.

▷ 직원지원 : 장애인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을 성공할 수 있도록 상담이나 멘토링 등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 직원 개발 :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직원에게 교육 및 개발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을 성장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것들과 다른 포괄적인 관행들을 채택함으로써, 사회적 기업들은 장애인들을 위한 진정으로 공정하고 지원적인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3. 한국의 사회적 기업 전망 


한국에서 장애인과 관련된 사회적 기업의 미래는 다음과 같은 잠재적인 발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인지도 향상 : 사회적 기업은 장애인의 능력과 기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고정관념을 깨고 사회에 대한 포용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지원 서비스 확장 : 장애인의 취업과 직장에서의 성공을 돕기 위해 직업훈련 등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이 증가할 수 있다.

▷ 향상된 접근성 : 공공 공간, 직장, 기술 등에서 접근성을 개선해 장애인들이 사회에 온전히 참여하기 쉽도록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비즈니스와의 파트너십 강화 : 사회적 기업과 기업은 포괄적인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장애인에게 고용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한국의 장애인 관련 사회적 기업의 미래 비전은 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장애인의 더 큰 포용성과 동등한 기회를 촉진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