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 청소년복지 실천현장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
-목차-
Ⅰ.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요소
1)해당 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2)기관 또는 단체의 비전, 미션, 목적 등
3) 주요 프로그램
4)기관 또는 단체의 자원(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Ⅱ. 평가 및 방문 소감
1) 국가의 사회복지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2) 방문 소감 및 총평
Ⅰ.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요소
1) 해당 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이하 무지개청소년센터)”는 2006년에 재단법인 무지개청소년센터로 출범하여 2012년 명칭이 변경되어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으로 운영되고 있는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복지를 실현하고 있는 센터이다. 무지개청소년센터는「청소년복지지원법」“제5장 제18조(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지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청소년의 사회 적응 및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상담 및 교육 등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고 시행하여야 한다.” 라고 법률로 명시되어 있듯이, 청소년복지지원법에 따라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가족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2) 기관 또는 단체의 비전, 미션, 목적 등
무지개청소년센터는 우리나라로 이주한 청소년 즉, 한국 외의 지역에서 출생하여 우리나라로 이주해 온 청소년들을 통칭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탈북청소년, 중도입국청소년, 제3국출생 북한이탈주민자녀, 다문화청소년, 외국인근로자가정자녀 전부가 포함된 청소년들이 해당된다.
이 청소년들에게 교육적 지원, 심리적 지원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잘 적응해 나가고 타문화와 접했을 때 문화적 충돌이 아닌 다문화가 갖는 다양성이 공존한다는 것을 배워 나가며 사회의 한 일원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게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다양성의 다문화 사회를 건설 할 수 있게 디딤돌 역할을 하는 것이 이 기관의 비전이라 할 수 있겠다.
3) 주요 프로그램
무지개청소년센터의 프로그램의 특징은 초기지원과 통합지원으로 프로그램을 나누어 시행하고 있으며 이주배경의 청소년들인 만큼 사회에서 그들을 바라보는 인식개선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초기지원프로그램에는 이주하여 처음 접하게 되는 언어의 장벽을 덜어주기 위해 한국어교육을 지원함과 동시에 진로교육이나 사회에서의 상호적 관계를 도와주고 정규학습과정에 편입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다. 그 예로 전국 15개 광역시도 지역에 총 23개 기관에서 전일제나 시간제로 학습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총 19주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진로교육을 통해 사회진출이 원활해 질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한국사회에 정착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으며 좀 더 심층적으로 직업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 직업훈련 및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통합지원프로그램에서는 탈북청소년에게 남북한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돕고 남한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방식을 체험학습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자신감을 키워주고 있다.
이주배경 청소년들은 타문화에 적응하기 위해 정서적, 정신적으로 심리적 안정을 도울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상담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사례관리를 통해 보다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또래들과의 소통을 통해 사회성을 길러준다.
이주배경청소년들의 특수한 가정환경이 서로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그만큼 가족들의 지지를 받기도 힘들 수 있는 데 이런 문제는 가족캠프를 통해 가족의 지지기반을 마련하도록 도와준다.
4) 기관 또는 단체의 자원(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여성가족부가 지원하는 센터로 청소년지원법에 따라 운영되며 조직체계는 이사회, 소장, 부소장, 기획운영팀, 초기지원팀, 통합지원팀, 인식개선팀, 연수개발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주배경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인력풀을 사용하여 보다 더 전문적이고 실무역량을 키워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Ⅱ. 평가 및 방문 소감
1) 국가의 사회복지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제도적으로도 규정되어 있듯이 이주배경청소년들이 대한민국청소년으로서 사회에 잘 적응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역할이다.
“한국의 이주배경청소년에게도 개인적 또는 사회적 차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즉 많은 연구에서 제시되는 것처럼, 자아정체성 및 국가(민족)정체성의 혼란, 생활습관 및 행동과 가치관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문화적 갈등, 사회적 편견과 차별의 경험, 상대적으로 부족한 한국어 능력으로 인한 학교- 또는 사회적응의 어려움, 부모의 취약한 사회경제적 지위와 교육 지지기반의 미흡 등이 대 표적인 예일 것이다. 문제는 이와 같은 이주배경청소년의 열악하고 취약한 개인적 또 는 사회적 조건이 학교진학과 학업수행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이는 결국 이주배경청 소년의 직업진로의 미래 역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전경숙 2014; 신현옥 2013; 오성배 2012; 전경숙, 이의정, 2012).
이런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사회복지사업의 예산에서 그 역할과 기능들을 하고 있다. 우선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한국어 학습이 필요한데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에서는 초기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어학습능력을 배양시키고 정규교육과정으로의 편입학 지원, 진로지도를 진행하고 있어 이러한 학습적 부분의 공백을 최소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 나아가 사회적 진출로의 연계는 직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해 2016년부터 전국 6개소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바리스타, 제과제빵사, 메이크업아티스트 등 이주 배경 자원을 활용할 수 있거나 장기체류 비자 취득이 가능한 직업군을 중심으로 전문 직업훈련과 자격증 취업대비 교육이 진행된다.
아울러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학습적인 능력 뿐 만이 아니라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형편이나 부모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거나 또래 집단에서의 이탈, 국가나 문화의 다름에서 오는 심리적인 불안감이나 부적응을 대비해 심리상담도 함께 진행 중에 있는데 특히 경제적으로 소외된 긴급 상담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다톡다톡(多talk茶talk)’ 심리치료지원비 제도도 있어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유용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올바른 대인관계 능력향상을 위해 또래 집단들과의 상호작용을 돕는 집단상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사회에 건강하게 진출하기 위한 사회성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이들의 특수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가족 간 문화적, 정서적 소통이 부족해 질 수 있어 가족구성원 간의 신뢰도도 쌓고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응원도 끄집어 낼 가족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함께 수행 해 나가고 있다.
무엇보다 이주배경청소년들에게 가장 힘든 점은 주변에서 바라보는 시선일 것이다. 다르다는 것이 틀린 것이 아닌데도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그들의 출생배경이나 가정환경 혹은 외관상으로 다른 민족이라는 점에서 알게 모르게 사회에서 배제 시켜버리는 경향이 있는 듯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의 일원으로 바라보는 인식개선이 중요한 데 이를 위해 매년 8월경에 진행되는 이주배경청소년 통합캠프에서는 일반청소년들과 함께 어울리는 만남의 장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 계기도 만들 수 있고 성인이 되었을 때 차별을 하려고 하지 않고 똑같은 시민으로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역할 및 기능들이 어느 한쪽에 편중되다 보면 균형 잡힌 성장이 힘들 수도 있는데 청소년들의 눈높이와 상황에 맞게 전인적인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고 실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2) 방문 소감 및 총평
사회가 다각도로 변화,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가정의 배경을 가진 청소년들도 그만큼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사회적 문제도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중도입국청소년은 부모의 이혼과 재혼을 겪고 우리나라에 들어온 경우이기에 정신적, 정서적으로 더욱 힘든 상황에 놓여 있을 것이다.
부모의 이혼, 재혼으로 한 번 상처를 받고, 또 우리나라에서 적응하지 못함으로 생기는 부작용으로 그 이상의 상처를 받는 것이라 더욱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고 더 나아가 구체적이고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런면에서 볼 때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 는 지금의 사회적문제로부각되고 있는 이주배경청소년(다문화청소년, 중도입국청소년,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 등)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초기지원, 통합지원으로 나누어 상황에 따른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실천하고 있었으며 이 땅에서 함께 숨 쉬고 있는 우리의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이런 기관이 존재함으로 도움을 받고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는 또래 청소년들끼리 소통의 장이 되어 주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 학생들과도 함께 정서를 나눌 수 있는 장이 되어주는 것이 인상 깊었다. 그것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완전한 적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끼리끼리의 문화가 아닌 통합된 사회로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이주배경 청소년들도 우리나라 정부와 우리 어른들의 관심대상이어야 하고 또 사랑받아야 할 존재로 키워내야 한다. 그것이 실현되었을 때 소외된 국민이 아닌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성숙하고 건전한 시민으로의 역량이 키워질 수 있다고 본다.
이주배경 청소년들의 사회적 문제는 더 이상 다른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고 바로 우리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로 인식해야 좀 더 발전된 사회복지국가로의 이행이 가능할 것이다. 인터넷방문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이 조금은 놀라울 정도였는데 본 과제물을 통해 이주배경청소년들의 다양한 가정환경에 대해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고 그들을 우리나라의 청소년으로서 당당히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잘 보듬고 우리 사회 안으로 잘 통합 흡수 시키는 것이 우리 정부와 국민이 해야 할 일이 아닌가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사회적 차별과 부당함으로 대한다면 특정 가정의 청소년들 뿐 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젊은 세대 전체의 미래가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의 세심한 계획적 프로그램들이 더욱 그들 삶 속으로 깊이 관여하고 보살피는 이러한 기관들의 현재의 기능들을 더욱 발전시켜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사회복지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문제가 되는 노동문제 분석 및 해결 방안 (2) | 2020.12.05 |
---|---|
복지넷 사회복지포털사이트 필요한 정보는 찾기 (6) | 2020.11.25 |
장애인활동보조인 교육! 전국 기관찾기 (장애인활동지원사) (4) | 2020.10.26 |
학교사회복지론을 공부하며 생각했던 것들! (6) | 2020.10.23 |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활용해서 공부했어요. (4) | 2020.10.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