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감주는글들

웹3.0 시대를 준비하는 자세

by ohmyworld 2023. 5. 20.
반응형

 

 

웹 3.0 시대를 준비하는 자세

 


1. 탈중앙화가 웹 3.0의 시대에서 의미하는 것



탈중앙화는 웹 3.0의 핵심 가치입니다. 웹 3.0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이는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중앙 집중식 서버에서 분산된 네트워크로 이동시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제어할 수 있으며, 이는 현재의 중앙 집중식 시스템보다 더 안전하고 투명한 인터넷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에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더 많은 제어권을 갖게 됩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사용자 데이터가 Google, Facebook 및 Amazon과 같은 소수의 대기업에 의해 제어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은 사용자 데이터를 광고에 판매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데이터 사용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웹 3.0에서는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제어하고 해당 데이터 사용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탈중앙화는 더 안전한 인터넷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인터넷 인프라가 중앙 집중화되어 있으며, 이는 사이버 공격의 주요 표적이 됩니다. 웹 3.0에서는 인터넷 인프라가 분산되어 있으므로 사이버 공격에 덜 취약합니다.



셋째, 탈중앙화는 더 투명한 인터넷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인터넷 트랜잭션이 익명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사기와 범죄에 악용될 수 있습니다. 웹3.0에서는 트랜잭션이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투명해집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트랜잭션을 추적하고 사기 및 범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탈중앙화는 웹3.0의 핵심 가치이며, 이는 더 안전하고 투명하며 개인화된 인터넷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빅테크 기업들은 탈중앙화를 핵심가치로 하는 웹 3.0의 시대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빅테크 기업들은 탈중앙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웹 3.0의 시대를 별로 반기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그들이 인터넷의 현재 중앙 집중식 시스템에서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Google은 사용자 데이터를 광고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웹 3.0에서는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으므로 Google은 사용자 데이터를 광고에 판매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Google의 비즈니스 모델에 큰 위협이 됩니다.



그러나 웹3.0은 빅테크 기업에도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은 웹 3.0 인프라를 구축하고 웹 3.0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Google이 웹 3.0 생태계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웹3.0은 빅테크 기업에 도전이 될 수도 있지만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이 웹 3.0 시대에 어떻게 적응할지는 두고 봐야 합니다.

 




3. 웹 3.0의 시대의 도래


웹 3.0의 웹 3.0의 시대가 이미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암호화폐, 블록체인, NFT와 같은 웹 3.0의 핵심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결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와 앱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저장 및 공유할 수 있는 NFT도 점점 더 많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웹3.0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 3.0의 핵심 기술은 여전히 ​​개발 중이며, 웹 3.0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는 아직 대중에게 널리 채택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웹 3.0의 시대가 완전히 도래하려면 아직 몇 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4. web3.0을 실현하고 있는 기업



웹 3.0을 실현하고 있는 기업은 많은데요. 몇 군데 기업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xie Infinity

Axie Infinity는 플레이어가 NFT 아기 도마뱀인 Axie를 수집하고, 전투하고, 번식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250만 명이 넘는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OpenSea

OpenSea는 NFT를 사고팔 수 있는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이 거래소는 현재 30억 달러 이상의 NFT가 판매되었습니다.

 


Uniswap

Uniswap는 사용자가 암호화폐를 교환할 수 있는 탈중앙화 거래소입니다. 이 거래소는 현재 50억 달러 이상의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Solana

Solana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웹 3.0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Solana는 매우 빠르고 확장성이 뛰어난 블록체인입니다.

 


Polygon

Polygon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웹 3.0 웹 3.0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또 다른 플랫폼입니다. Polygon은 매우 사용자 친화적인 블록체인이며 현재 웹 3.0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발란체(AVAX)

Avalanche는 빠르고 확장 가능하며 안전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웹 3.0 생태계의 주요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솔라나(SOL):

Solana는 빠르고 확장 가능하며 저렴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며 dApp 개발자 및 사용자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폴리곤(MATIC)

Polygon은 확장 가능하고 저렴하며 안전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ETH)

이더리움은 최초의 블록체인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Binance Smart Chain은 빠르고 확장 가능하며 저렴한 블록체인 플랫폼입이며, dApp 개발자 및 사용자를 위해 설계되어 웹 3.0 생태계의 주요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5.  web3.0 기반의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한국기업 

 

카카오

카카오는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을 개발했으며, NFT 마켓플레이스 클레이튼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 3.0 게임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네이버는 블록체인 플랫폼 제페토를 개발했으며, NFT 마켓플레이스 제페토 메이커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Z는 웹 3.0 게임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빗썸, 코빗, 업비트

빗썸, 코빗, 업비트는 암호화폐 거래소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한국의 웹 3.0 생태계에서 활동하는 많은 회사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한국의 웹 3.0 생태계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 년 동안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한국의 web3.0 



한국은 웹 3.0 시대에 대비하여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관련 기업과 인재가 많습니다. 또한, 한국 정부는 웹 3.0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웹 3.0 생태계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은 전 세계 1위를 차지했으며, 블록체인 기술 관련 스타트업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정부는 2022년부터 5년간 2조 원을 투자하여 웹 3.0 기술을 육성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은 웹 3.0 시대에 대비하여 좋은 위치에 있으며, 앞으로 웹 3.0 기술 강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7. 웹 3.0 관련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탈중앙화 금융(DeFi)

DeFi는 중앙 집중식 금융 기관에 의존하지 않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집합입니다. 예를 들어, DeFi 앱을 사용하여 암호화폐를 대출하거나 빌리거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NFT는 블록체인에 저장된 디지털 자산입니다. 예술 작품, 음악, 비디오 또는 기타 디지털 콘텐츠일 수 있습니다. NFT는 소유권을 추적하고 원본 자산을 증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로, 사람들은 서로 상호 작용하고, 게임을 하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웹 3.0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되며, 웹 3.0 시대의 주요 부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dApp은 중앙 집중식 서버에 의존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블록체인에 구축되며,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와 자산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웹 3.0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의 몇 가지 예일뿐입니다. 웹 3.0 생태계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웹 3.0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가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8. 웹 3.0 을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



웹 3.0은 탈중앙화, 블록체인,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의 차세대 버전입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웹 2.0)과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웹 3.0에서 사용자는 데이터 소유권을 되찾고 기업은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이 줄어들 것입니다.  더 개인화되고 안전하며 투명할 것입니다.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잠재력에 대해 낙관적인 사람들이 많으며, 향후 몇 년 동안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에 대해 배워야 하는데 이것은 블록체인, 암호화폐, 분산 원장 기술에 대해 배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술에 대해 배움으로써 웹 3.0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이 기술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많은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데요. 이러한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웹 3.0의 발전에 기여하고 웹 3.0의 잠재적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웹 3.0 기반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의 잠재력에 대해 낙관적이며 웹 해당 기업의 성공을 믿는다면 이러한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웹 3.0 기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과 서비스가 점점 더 많이 출시되고 있어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웹 3.0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경험하고 이 기술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